요즘 모든 서비스는 기본이 웹페이지는 있어야 하고(앱으로 하더라도 api굴릴거나 하다 못해 앱 소개 페이지 정도는 만들어 두어야하니까요) 데이터 저장은 DB를 사용합니다. DB를 사용하지 않든 무엇을 사용하든 어쨌든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서버를 만드는 작업이 필요하죠.
저는 시놀로지 NAS가 있는 관계로 패키지센터를 통해서 간단하게 서버구축을 완료 할 수 있었습니다.
좌측부터 Web Station, PHP 7.3, MariaDB 10, Apache 2.4 를 설치했습니다.
APM패키지죠. apahce는 nginx로 대체가능하고 mariadb 는 mysql로 대체가 가능하죠.
다만 저는 CodeIgniter(https://codeigniter.com/)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할 생각이라 JAVA대신 PHP를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이걸 묶어 웹스테이션에서 가상호스트를 작성하여 올렸습니다.
왜 시놀로지야? 라고 물어보신다면 할 말은 없지만 일단 가상호스트(Virtual Host)생성하고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었고, ssl 접속을 위한 Let's Encrypt를 통한 보안인증서 발급도 엄청 간편하다고 생각되어 이걸 사용했습니다. 다만 시놀로지 제품의 대부분이 그렇듯, 사양은 atom CPU정도라서 성능은 별로입니다만, 동시접속이 2명이면 많은 가족용 페이지에 오히려 이보다 더 사양 좋은거 해봐야 뭐하나 싶습니다.
시놀로지 나스에서 웹서버를 호스팅하는 자세한 방법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그 외에 시놀로지 나스에 웹서버 올리는것은 구글에 대충 검색만 하여도 많은 정보를 얻으실수 있으니 굳이 올리지 않아도 되겠다 싶어 일단 넘어가겠습니다.